티스토리 뷰

시작하자

 

1. AWS lightsail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고정 IP를 생성하겠습니다. IP란 인터넷 상에서 내 서버의 주소를 나타내는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WS lightsail 네트워크 화면(https://lightsail.aws.amazon.com/ls/webapp/home/networking)에서 [Create static IP]를 클릭합니다.

 

2. Attach to an instance는 고정IP가 참조할 인스턴스를 고르는 항목인데, 여기에서 앞서 만들어 둔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고정IP의 닉네임(?)을 적당한 것으로 지어주고 마무리합니다(Create).

 

3. 고정IP 생성은 간단하게 끝입니다. 

 

4. 다음은 방화벽 설정입니다. 내가 만든 스프링부트 서비스가 사용하는 포트 번호를 지정해두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는 8080 포트에서 돌아가니, 이를 염두해 설정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아래 이미지에서는 당연히 ubuntu-app).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있는 인스턴스의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5. 인스턴스 화면으로 들어가서 [Networking]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 Add rule]이라는 주황색 텍스트가 보이는데, 이를 클릭해 8080 포트에 대한 규칙을 생성해줍니다.

 

6. 추가한 규칙이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 방화벽 설정도 끝난 것입니다. 이제 우분투 서버에 스프링부트 프로젝트를 올리고 이를 실행시키는 절차만 남았네요.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