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요

 

AWS lightsail은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운영하는 웹 서비스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복잡하지 않고 가볍게(light)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만 정말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느 호스팅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AWS lightsail 또한 비용이 발생하는 서비스이지만, 처음 세 달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연습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서비스입니다. 

지금부터 스프링부트로 만든 간단한 REST API를 AWS lightsail을 이용해 호스팅하는 절차를 안내할 것인데, 이미 AWS 계정이 있다고 가정하고 진행할 것이니 참고하세요. 

 

시작하자

 

1. AWS lightsail 홈 화면(https://lightsail.aws.amazon.com/ls/webapp/home/instances)에서 주황색의 [Create Instance]를 클릭해 인스턴스 생성을 시작합니다. 인스턴스란 가상 서버를 세는 단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가상 서버의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사용하기 쉽고 속도도 빠른 리눅스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OS Only] 항목에 포함된 [Ubuntu 20.04]를 선택합니다.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가장 안전하기 때문에 [Ubuntu 20.04]를 선택하였습니다.

 

3. 스크롤을 내리면 호스팅 금액을 선택할 수 있는데, 첫 세 달간 무료인 금액들 중에서 월 5달러를 선택합니다. 스프링부트 프로젝트의 규모를 고려한 선택입니다. 혹시라도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두렵거나(?) 원치 않는 경우, 실습 후에 잊지 말고 인스턴스를 삭제해주세요.

 

4. 그런 다음 스크롤을 좀 더 내려 인스턴스 이름을 지어주세요. 현재로썬 이름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름을 정했다면 맨 아래의 주황색 버튼 [Create instace]를 클릭합니다. 

 

5. 인스턴스 생성 후 AWS lightsail 홈 화면을 확인하면 생성한 인스턴스가 표시될 것입니다. 인스턴스의 상태가 'Running'이면 정상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된 것인데, 생성 후 초기 1~2분 동안에는 'Running'이 아닌 'Pending'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냥 기다리면 알아서 'Running' 상태가 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여기까지 수행하면 인스턴스 생성, 즉 가상 서버 생성은 일단 마무리된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