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탐구소년입니다. 

최근 저는 '나만의 콘텐츠가 담긴 영상을 만들고, 그것을 유튜브에 업로드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정말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도 물론 저만의 콘텐츠이긴 하지만, 비디오 형식으로 만든 나만의 콘텐츠에는 또 그만의 매력이 존재할 거라는 생각에서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어떤 식으로 동영상을 만들면 좋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열심히 조사해보고 고민한 끝에 현재는 동영상을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 중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연습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다 문득 제가 알아 본 방법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개요

 

제 컴퓨터는 애플(APPLE) 사의 맥북에어입니다. 운영체제로는 OS 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S X에는 동영상 어플리케이션인 'QuickTime Player(퀵타임 플레이어)'라는 어플리케이션이 기본 옵션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사운드가 포함된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게 가능하고 사용법도 무척 간단해서 동영상 녹화에 입문할 때 쓰면 딱 좋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OS X 어플리케이션이므로 윈도우 컴퓨터에는 탑재되어 있지 않으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녹화 절차

 

먼저, QuickTime Player를 실행시킵니다. 

 

위 메뉴는 QuickTime Player의 파일 메뉴입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화면 기록' 항목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맨 위를 보면 '새로운 동영상 녹화'라는 항목이 있어 자칫 헷갈리기가 쉬운데, '새로운 동영상 녹화'는 컴퓨터 카메라를 사용해 녹화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고 '새로운 화면 기록'은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화면 기록' 항목을 선택하고 나면, 화면에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먼저 '옵션'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옵션'을 펼쳐보면, 메뉴바가 하나 뜹니다. 여기에 보면 마이크라는 카테고리가 있죠? 이 마이크 카테고리가 '없음' 상태로 되어 있으면 사운드 녹음이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내장 마이크'를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소리와 함께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실 수 있게 됩니다. 

 

마이크 사용 설정을 했으니, 이제 녹화를 시작할 차례입니다. 메뉴바의 정 가운데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체 화면 기록'이라는 메시지가 떠 있는 게 보이시죠? 클릭하시면 마우스 커서가 카메라 모양으로 바뀌는데, 그 상태에서 아무데나 클릭하면 바로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가 시작되면, OS X 상단 메뉴에 아이콘이 하나 생깁니다. 위 그림에서 가장 왼쪽의 아이콘이 보이시나요? 검은 동그라미 한 가운데 네모낳게 구멍이 나 있는 아이콘입니다. 이게 떠 있으면 현재 녹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녹화를 끝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법입니다. 클릭하는 순간 녹화가 끝나고요,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고 녹화를 마치려면 단축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때 단축키는 command+control+esc 입니다. 

 

녹화를 마치면 기록된 영상이 mov 형태로 생성됩니다. 이제 이 영상을 저장하기만 하면 컴퓨터 화면을 녹화한 영상이 우리 손에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참 쉽죠?

 

 

마치며

 

맥용 운영체제인 OS X의 기본 어플리케이션 QuickTime Player를 사용해 컴퓨터(모니터)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 봤습니다. 멋지고 화려한 영상을 만드는 목적보다는 간단하게 단순한 영상을 녹화하는 데 사용하는 게 적절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자막도 있고 효과도 적용되어 있는 영상을 만드려면 아마 '동영상 편집 툴'을 따로 조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시간이 되면 그런 것들도 조사를 좀 해볼까 하는데, 생각에서만 그치지 않도록 의지를 불태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보시느라 수고하셨고요, 다음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또 열심히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