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탐구소년입니다. 

오늘은 시길(sigil)을 사용해서 전자책의 메타데이터를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메타데이터는 전자책에 대한 설명을 의미합니다. 전자책이 상품으로서 고객에게 서비스가 되려면 책의 제목이라던지 작가명, 출판사 등등의 데이터가 제공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데이터를 파일 내부에 기입해주는 것이 바로 메타데이터 설정인 것입니다. 

 

그러면 메타데이터 설정을 바로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일단 전자책 파일을 시길(sigil)로 열어줍니다. 메타데이터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전자책입니다.

시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메타데이터 설정 창을 열어주면 되는데요. 키보드의 F8 버튼을 누르거나 프로그램 윗줄 메뉴의 Tools에서 메타데이터 편집기를 누르시면 창을 열 수가 있게 됩니다. 

 

 

열린 창입니다. 

전자책에는 여러 가지 메타데이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자책을 정식 출판하여 상품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데이터는 꼭 지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 언어, 저자, 제목, 출판사

 

위의 창에는 언어(language)와 제목(title) 데이터가 미리 만들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니 창 오른쪽에 있는 'Add Metadata'를 눌러 저자와 출판사 항목을 추가한 다음, 각각의 내용을 기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d Metadata 창입니다. 아주 많은 항목이 존재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최소한만 선택해보겠습니다. 저자(Author)와 출판사(Publisher)를 선택하신 다음 OK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메타데이터 편집기에 네 개의 항목이 표시되는 상태가 됩니다. 이제 각각의 항목에 값을 적어주면 됩니다. 

 

출판사, 작가, 제목 등은 그냥 있는 그대로 작성을 해주면 됩니다. 다만 언어같은 경우 각 언어에 대한 코드를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언어인 한국어는 'ko'라는 코드를 입력해주면 되고요, 참고로 영어는 en, 일본어는 jp 입니다. 

 

네 가지 항목에 대한 내용 기입이 끝났다면, 오른쪽 하단에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메타데이터 설정이 끝이 나고, 메타데이터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 전자책은 상품으로 판매될 때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게 됩니다. 

 

상품성이나 완성도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하게 잘 만든 전자책이라고 할지라도, 메타데이터가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유통사에서 관리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