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탐구소년입니다. 

블로그 글 중에 파이참 인터프리터 설정에 대한 글이 하나 있기는 한데, 해당 글은 캡쳐 화면이 맥북용 운영체제인 OS X에서 진행한 화면이라서 헷갈려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똑같은 과정을 윈도우 환경에서 다시 한 다음 그것도 한번 올려봅니다. 긴말 하지 않고, 필요한 내용만 후딱 보겠습니다!

 

고우고우~!

 

파이참을 다운로드 받고 나서 최초로 파이썬 코드를 작성 후 실행하면, 종종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실행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대충 파이썬 인터프리터 설정이 안 되어있다는 뜻)

파이썬 인터프리터란 파이썬 코드를 컴퓨터언어(0과 1로 이루어진 코드)로 번역하여 컴퓨터가 코드의 명령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를 뜻하는데요. 그것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즉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파이참 프로그램의 왼쪽 상단에 있는 [File]을 선택한 다음 [Settings]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좌측 메뉴 중 [Project:...]를 선택해 주시면 인터프리터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에 <No interpreter>라고 쓰여진 부분이 보이시죠? 말 그대로 인터프리터가 없는 상태인 것인데, 있는 상태로 바꿔줘 보겠습니다.

<No interpreter> 라고 쓰여진 곳 오른 편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이 있는데, 그것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Show all]이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 그것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형태의 'Project Interpreters'라는 이름의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가 비어 있다는 것은 인터프리터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프리터를 추가하면 됩니다. 추가하기 위해서는, 우측 메뉴 중 '+'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Add Python Interpreter'라는 이름의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생성해주면 되어요.

일단 중간 쯤에 있는 'New environment'를 선택하신 다음, 'Location'에는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위치할 자리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위치를 어떻게 지정해야할지 전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프로젝트가있는자리₩venv"

 

venv는 버추얼인바이런먼트, 즉 '가상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실행될 환경을 내가 만들어주는 것이기에 그런 명칭을 붙인 거다...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당장 이해가 가지 않으시면 나중에 이해하셔도 문제가 안 되는 내용입니다)

아무튼 파이썬 인터프리터 위치는 지정했고요. 그러면 이제 'Base Interpreter'를 선택해줄 차례입니다. 이건 다른 게 아니고요, 말 그대로 내 컴퓨터에 존재하는 인터프리터, 즉 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는 겁니다. [...]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가 나타나죠? 여기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의 위치를 찾아 파이썬을 선택해주고, 마지막으로 [OK]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파일 탐색기는 없어지고 다시 'Add Python Interpreter' 창으로 돌아갈 텐데요. 인터프리터 선택을 마쳤기 때문에  Add Python Interpreter' 창도 [OK]를 눌러서 빠져나가 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확인할 수 있는 변화.

'Project Interpreters' 창에 뭔가 새로운 게 하나 생겨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파이썬 인터프리터이고요. 이제 이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녀석의 이름이 제 화면과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이름은 상관없어요. 파이썬 인터프리터라는 것은 다 마찬가지니까요.)

그런 다음 [OK]를 눌러 주세요. 쌓이고 쌓여 있던 창이 하나씩 사라지고 있어 시원하네요.

 

드디어 다 왔습니다. 다시 돌아 온 'Settings' 창이고요. <No interpreter> 상태였던 곳이 이제는 내가 선택한 인터프리터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제 정말 끝났네요. 이제 우측 하단으로 가서 [Apply]를 한 번 해주고, 마지막으로 [OK] 누르겠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경고 메시지(No Python interpreter configured for the project )가 사라지고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결과 창에 결과가 제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상, 파이참 프로그램에서 파이썬 인터프리터 설정하는 법이었습니다. 이제 파이참에서 파이썬 코드가 잘 실행될 거예요!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