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로봇코딩

DC모터 서보모터 차이

탐구소년 2020. 4. 22. 06:30

안녕하세요 탐구소년입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모터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모터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두 가지 정도 꼽자면 역시 DC모터와 서보모터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공대생들의 실습에서도 자주 사용되고, 실제 제품 개발에도 많이 사용되는 모터들이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이 두 모터, DC모터와 서보모터가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DC모터란?

 

DC모터는 직류(Direct Current)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전기모터입니다. 

외부의 고정된 부분에 영구자석을 배치하고 내부의 회전체에 코일을 사용하여 구성합니다. 

DC모터는 모터의 어느 한쪽에서 전류를 흘려보내 반대편으로 흐르도록 하면, 그로 인해 생기는 자석의 반발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얻는 방식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DC모터는 가볍고 사용이 간단합니다. 전류만 잘 흐르면 알아서 잘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서보모터란?

 

서보모터는 공작기계의 위치제어 등에 주로 사용되는 모터로 모터와 기어박스, 그리고 제어회로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모터 회전을 통해서 장비를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특정한 수치만큼 이동할 때, 또는 제어 상황의 피드백을 통해서 정확하게 제어를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류를 흘려주기만 하면 무한정 회전하는 DC모터와는 달리, 서보모터는 여러 개의 단자가 있어 각 단자에 전류가 어떤 식으로 전달되어지는가에 따라서 동작이 결정됩니다. 주로 신호를 담당하는 단자가 정해져 있기에 해당 단자에 일정한 펄스 폭을 지닌 전류를 보내게 되면 거기에 맞게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곳

 

DC모터 - 전기 자동차, 선풍기 등의 가전제품.

서보모터 - 자동화 생산 시스템, 로봇, 장난감 등.

댓글
공지사항